• 국제건축설계기준 건축학 5년제 인증교육과정
  • 국제건축설계기준 건축학 5년제 인증교육과정
  • 국제건축설계기준 건축학 5년제 인증교육과정
  • 국제건축설계기준 건축학 5년제 인증교육과정
Copyright 개인정보취급방침

교육목표


건축학과의 교육 목표는 강원대학교 및 강원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이념과 교육목표에 부합함과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마련된 건축학 교육 인증 제도에 부합하는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지속적인 인증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강원대학교 건축학전공만의 특성화 된 교육목표를 설정함으로서 차별화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건축학전공에서는 건축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건축과 환경의 문제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의지를 천명하였다. 이와 동시에 '국제화된 전문 건축교육의 필요성' 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건축학전공에서는 "Green Architecture를 창조하는 Green Architect의 양성" 을 교육의 목표로 설정하였다. 본 건축학전공이 규정하는 Green Architecture는

첫째, 건강,생명,환경을 존중하는 미래에의 지속가능한 건축
둘째, 역사와 문화 존중의 기본 이념 아래 지역적 특성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건축
셋째, 건축 전문인으로서의 사회적, 시대적 윤리의식에 기반을 둔 지성의 건축 을 의미한다.

또한 Green Architect는 Green Architecture의 보편적인 가치 실현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미래의 열린 국제적 환경에 기여하는 건축전문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 목표는 강원대학교 및 강원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이념, 그리고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인증 기준 및 목적에 부합하도록 수차례에 걸친 학과 교수 회의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과 졸업 후의 취업과 진로, 산업체의 실무 능력 요구 사항등을 고려하여 설정한 것이다.

특히 강원대학교 건축학과(5년제)만의 특성화 된 교육목표는 이미 2007년(1차), 2012년(2차)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인증 실사 과정에서 그 차별화된 교육 목표와 내용에 대한 인정을 받은 바 있다.





교육방침

'Green Architect' 양성을 위한 건축학 전공 프록램의 영역별 교육 목표에 따른 실행 방안은 다음과 같다.

1) 환경의 보존, 지속가능성한 성장과 변화의 조화, 문화와 사회의 가치에 중점 가치를 두는 건축디자인 교육 :
강원대학교 건축학 전공 '설계교육 매뉴얼'의 수립 / 특성화 전략을 반영한 설계 프로그램의 구축 /
디자인 교육의 중심 가치와 이론 과목의 연계를 위한 교과목 편성

2) 건축의 공공성, 역사와 지역성을 강조하여 건축 전문인으로서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중요시 하는 건축 이론 교육 :
건축의 사회적 역할과 지역성의 교육에 중점을 둔 교과목 개설 /
지역생태도시건축 연구센터를 통한 지역사회의 건축도시 분야에 대해 논의 활성화 /
건축학부 특강 시리즈를 통한 건축 이론 교육 기회 확대

3) 창조적 리더십과 문제 해결 능력으로 변화하는 건축 실무 환경에 대한 적응력 고취를 위한 건축실무 교육 :
Learn By Doing식으로 교수법의 전환 / 건축실무 영역 교과목의 현장 교육 부문 도입 /
국제화된 건축실무 환경에 대한 적응력 배양을 위한 프로그램 강화 /
컴퓨터 관련 교과의 확충과 모형 제작실의 CNC Machine 도입 /
실무 능력 강화르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 /
여학생의 실무 적응력 향상과 전공 분야로의 취업을 확대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돠 제공

4) 기술의 이론과 실제를 실제 건축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건축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 교육 :
건축설계 스튜디오와 기술 과목의 상호 연계 및 지원 확대 / 환경 평가 피드백 시스템을 활용한 설계 스튜디오 교육 /
공대 내 각종 경연대회 참가 지원

5) 인접학문 분야와의 연계로 건축과 도시, 환경의 공공성에 대한 전문가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고양하는 확대된 건축교육 : 건축학 인접학문인 조경, 도시에 관한 교과목 추가 / 인접학문과의 Track형 교육-연구 과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