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제 42회 건축전] 정현우
정현우
제목 : 모두를 위한 퀴어 스페이스 - 이태원 성소수자 커뮤니티 보존을 위한 커뮤니티센터 및 문화시설
퀴어란 성소수자. 흔히 알려진 게이. 레즈비언.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등 다양한 성적 지향을 가진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한국 사회의 성소수자들은사회적 편견 때문에 존재를 겉으로 드러내기 거리며 주로 폐쇄적인 온라인 커뮤니티나 자신들만의 오프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이런 오프라인 커뮤니티는 서울 기준으로 크게 종로. 이태원. 합정, 홍대 등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커뮤니티의 성격은 폐쇄적이거나 개방적이거나 지역에 따라 다양한 차이를 보인다.
이 설계를 통해 성소수자 개인들이 일반적으로 가지는 보건. 주거. 소속감 부재 둥의 문제들과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위협 받는 오프라인 커뮤니티의 상황을 다루고자 한다.
국내외 기존의 성소수자 커뮤니티 공간들(퀴어 커뮤니티 센터. 클럽. 바. 포장마차. 골목길 등)을 재해석하여 새로운 개방적인 문화커뮤니티 공간을 제안하고 성소수자들이 일상적으로 겪는 문제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문화적 공간인 이태원의 특성을 살려 지역의 외국인. 예술가. 성소수자들이 화합하여 작동할 수 있는 문화예술공간을 설계하고 외부인들 또한 이에 적극 참여. 지역문화룰 주도한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또한 성소수자들을 위한 지원 센터와 인권단체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상시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